POSTECHIAN 기사 보기

[2022 봄호] 알리미의 일일 인턴 체험기 핏투게더

  • 노유성
  • 2022-05-06 07:00:51

2022 SPRING 알턴십

핏투게더
포스텍 동문 기업이자 글로벌 성능 1위를 차지한 EPTS 전문 기업
포스테키안 구독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알리미가 교내외 연구소/기업의 ‘일일 인턴’이 되어 직접 체험해 보는 알턴십이 벌써 다섯 번째 이야기로 돌아왔습니다.
이번 알턴십은 바로 포스텍 동문 기업, 핏투게더에서 진행했는데요.
축구와 데이터를 접목하여 선수의 능력을 향상시킨다는 흥미로운 기술을 체험하기 위해 저와 최예니 알리미가 직접 다녀왔습니다!
이전과 달리 사무실이나 연구소가 아닌 운동장에서 시작한 이번 알턴십,
어느 때보다 에너지가 넘쳤던 핏투게더 일일 인턴으로서의 하루, 함께 보러 가시죠!

26기 노유성
27기 최예니
 

# 핏투게더

핏투게더는 포스텍 동문이신 윤진성 선배님께서 대표이사로 계신 포스텍 동문 기업이자 설립 2년 반 만에 국제축구연맹FIFA에서 개최한 ‘FIFA 퀄리티 프로그램’ GPS 기반 웨어러블 EPTS 부문에서 세계 1위를 차지한 글로벌 성능 1위의 EPTS 전문 기업입니다. 또한, K리그 공식 EPTS 기업으로 자리 잡고 있기도 합니다. EPTSElectronic Performance & Tracking System의 약자로, 선수의 움직임 데이터를 수집한 뒤 이를 분석해 선수의 능력 향상을 돕는 분석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핏투게더는 ‘OHCOACH’[링크]OHCOACH 라는 웨어러블 시스템을 기반으로 선수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합니다. 이렇게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핏투게더만의 솔루션은 50여 개국 90여 개의 축구 리그에서 사용될 정도로 엄청난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글로벌 성능 1위 EPTS 전문 기업, 핏투게더가 궁금하다면?
핏투게더 홈페이지 소개 영상

# OHCOACH 장비 체험 (with. 서울 TNT 핏투게더 FC)


핏투게더의 OHCOACH 시스템을 처음 만난 곳은 효창운동장이었습니다. 이곳은 핏투게더가 메인 스폰서로 있는 서울 TNT 핏투게더 FC[링크]facebook-TNT Fitogether FC선수들이 실제로 훈련을 진행하는 곳입니다. 서울 TNT 핏투게더 FC는 대한민국 최초의 독립 구단으로, 현재까지 100명이 넘는 선수가 이 구단을 통해 프로 무대 재기에 성공했다고 합니다. 선수분들은 시합뿐만 아니라 훈련을 진행할 때에도 OHCOACH 장비를 착용하여 꾸준히 데이터를 분석하고 관리해 나가신다고 합니다. 이날은 감사하게도 저희가 선수분들과 함께 OHCOACH 장비를 착용하고 훈련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전용 조끼를 차고 등에 있는 포켓에 ‘OHCOACH Cell’이라고 하는 디바이스를 넣으면 움직임 데이터를 뽑을 준비가 완료됩니다. 저와 최예니 알리미가 각자 장비를 착용한 뒤, 함께 준비 운동을 마치고 순간 가속과 감속 데이터를 분석하기 좋은 레크리에이션을 진행했습니다. 저희가 순간적으로 움직이는 찰나의 순간에도 정교하게 데이터를 뽑아내고 있다고 생각하니 핏투게더의 기술력에 감탄하게 됐습니다. 귀중한 경험이었던 선수분들과의 훈련을 마치고 핏투게더 본사로 이동하여 저희의 데이터를 처리하고 분석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 데이터 분석 체험



핏투게더 본사에 도착하여 데이터를 처리하는 동안 내부를 둘러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온 건 다양한 색깔로 점을 찍은 듯한 그림이었습니다. 후에 여쭤보니 4-4-2, 4-2-3-1 등의 다양한 축구 포메이션별로 나타나는 활동 반경 데이터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를 알고 난 뒤 그림을 다시 보니 포메이션 별로 어떤 특징이 나타나는지 한눈에 알아볼 수 있어 데이터 분석 결과를 보기 전임에도 불구하고 축구에 데이터 분석 기술을 접목했을 때의 이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회 사 내부를 축구 유니폼으로 꾸민 것을 보고 축구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모여 즐겁게 일하고 있다는 걸 느낄 수 있었습니다. 데이터가 처리되고 이를 분석하는 과정은 저에게 왜 핏투게더가 글로벌 1위의 EPTS 전문 기업인지를 증명해 보였습니다. Dock이라고 부르는 가방에 OHCOACH Cell을 휴대하고 충전할 수 있는데, 여기서 끝나지 않고 Dock과 PC를 연결하여 데이터를 바로 뽑아올 수 있다는 점이 놀라웠습니다. 또한, 핏투게더에서 뽑은 데이터를 바로 분석할 수 있게 해주는 모듈을 담은 웹에 데이터를 올리면 정교하게 처리된 결과를 알아보기 쉽게 정리해 주어 신기했습니다.


데이터 처리가 끝난 뒤, 저와 최예니 알리미, 그리고 서울 TNT 핏투게더 FC 선수 두 분의 데이터를 분석하며 비교해 봤습니다. 핏투게더의 기술에 대해서 자세히 모를 때에는 ‘GPS를 통한 활동 반경 정도를 뽑아서 분석하겠구나’라고 생각했었는데, 예상보다 훨씬 더 자세하고 활용도가 높은 데이터들이 존재했습니다. GPS를 통한 위치 데이터는 물론이고 순간 가속과 감속, 평균 속도, 가속 시 힘의 크기 등을 알려주는 관성 데이터를 비롯한 수많은 데이터들이 저희가 훈련에 참여한 짧은 시간 내에 정확하게 얻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윤진성 대표님과의 인터뷰

핏투게더의 일일 인턴으로서 직접 훈련에 참여한 뒤, 흔쾌히 핏투게더에서 알턴십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해주신 윤진성 대표님과의 인터뷰 시간을 가졌습니다. 축구를 좋아하는 포스텍 학생에서 성공한 스타트업의 대표가 되기까지의 스토리를 들을 수 있었는데요. 그중에서 코로나 사태를 직면했을 때, 위기를 기회로 바꾸셨던 사례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한창 세계로 뻗어 나갈 시점에 코로나19라는 위기를 맞이하였지만, 해외로 직접 가지 않고도 온라인으로 미팅을 진행하고 OHCOACH 제품을 택배로 보내고 사용 방법을 지속적으로 알려주며 꾸준히 고객사를 유치하는 기회로 더 큰 도약을 이뤄내신 경험을 말씀해 주셨습니다. 장기화되는 코로나 사태에 지쳐가지만 한 줄기 희망으로 모두가 주문처럼 외우는 말, ‘위기를 기회로 바꾸자’를 실현하신 모습은 지금 핏투게더가 이 자리에 오기까지 겪었던 위기의 순간에서 어떻게 극복하고 성장할 수 있었는지 증명해 주는 것 같았습니다. 말씀을 나누는 모든 순간에 동기 부여를 받을 수 있었던 대표님과의 인터뷰는 영상에서 자세히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핏투게더 알턴십을 마치며

첫 번째 동문 기업 알턴십이었던 만큼 더욱 뜻깊은 시간이었던 핏투게더 알턴십! 짧은 시간이었음에도 감독과 코치의 눈으로 보지 못하는 선수들의 데이터까지 파악함으로써 더욱 투명하고 건강한 축구 생태계를 만들어나가는 데 핏투게더가 앞장서고 있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소중한 경험을 선물해 주신 모든 핏투게더 관계자분들과 포스텍 동문 기업임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후배들을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해 주신 선배님, 윤진성 대표님께 감사드립니다. 글에 담지 못한 생동감 넘치는 훈련 모습과 한눈에 보이는 데이터 분석 현장이 궁금하시다면 포스텍 입학팀 유튜브 채널에 공개된 봄호 알턴십 영상을 기대해 주세요!

핏투게더 Youtube에는 축구선수 인터뷰, K리그, TNT Fitogether FC 관련 내용 등 다양한 영상이 업로드되고 있습니다.
열정 넘치는 핏투게더의 영상이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버튼을 클릭하세요!
핏투게더 Youtube

ALIMI 26기 전자전기공학과 노유성

예비 포스테키안 여러분! 포스텍으로 향하는 걸음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언제든 편하게 질문하세요 :)

기사 모아 보기
공유하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