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CHIAN 기사 보기

[2021 여름호] 선택을 후회 없게 만드는 방법

  • 김나림
  • 2021-10-08 07:00:58

2021 SUMMER 알스토리①

선택을 후회 없게 만드는 방법
Make the best choice, and do not regret about that choice


후회 없는 선택을 하는 것은 너무나도 중요하지만, 만족스럽지 못한 선택을 후회 없게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선택 자체에 너무 큰 부담감을 가지지 말고, 그 선택 뒤의 행동에 무게를 두고 실천해 나간다면
조금 더 마음 편하게 선택하고 열심히 살아가게 하는 원동력을 얻을 수 있으리라 믿어요.

무은재학부 21학번 김나림
2020년 여름, 저의 입시가 시작되었어요. 대학 지원으로 예민해진 친구들과 서로의 눈치도 보고 어느 대학에 지원해야 하나 정말 고민이 많았던 시기였던 것 같아요. 상담 기간에 선생님, 부모님과 함께 다양한 진로와 학과를 알아보기도 하고, 방학에는 대학교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자료도 찾아보았죠. 그렇게 고민에 고민을 거듭해서 대학을 지원했던 것 같아요. 이렇듯 대학과 진로를 자신이 선택해서 살아가는 것처럼 우리의 인생에는 크고 작은 선택들이 많이 있어요. 이 글에서는 선택을 후회 없게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 과학고등학교로의 진학

과학고등학교로의 진학은 당시에 선택을 잘못한 건가 싶은 생각이 들기도 했지만, 지금은 제 인생에서 최고의 선택이었다고 자부할 수 있어요. 인생에 대한 태도와 방향이 달라질 정도로 중요했던 선택이었죠. 고등학교를 진학하기 전까지 저는 수동적으로만 공부했던 학생이었어요. 누군가가 시켜야만 공부를 하고 그 공부마저 어떻게든 하지 않으려는 궁리만 했던 것 같아요. 이때 제 인생의 모토는 ‘후회 없는 선택을 하자’이었기 때문에, 초등학교 중학교 시절에는 후회 없이, 하고 싶은 일만 하려 했던 것 같아요. 그래서인지 부모님께서는 모든 것을 자율적으로 해야 하는 기숙사 학교 진학에 대해 굉장히 걱정을 많이 하셨죠.

고등학교에서의 첫 자습 시간은 저에게 큰 충격으로 다가왔어요. 처음이라 책도 준비하지 않았던 저와는 달리, 옆자리에 앉은 친구는 ‘시키지 않은 공부’를 하고 있었기 때문이죠. 그 순간 저는 과학고등학교를 선택한 것에 대해 다시 고민해 보게 되었고, 모든 선택이 후회 없이 좋을 수만은 없다는 것을 깨달았어요. 그렇지만, 이미 한 선택이고 되돌릴 수 없었기에, 저는 제 선택을 후회하고 싶지 않았고, 오히려 이 선택에 후회가 남지 않게 열심히 노력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날을 계기로 대단한 친구들이 많았던 학교에서 뒤처지지 않고 나의 선택을 후회 없이 만들기 위해, 다시 돌아간다면 해내지 못할 정도로 정말 이를 악물고 공부를 했던 것 같아요. 이전의 모습은 상상도 못 할 정도로 저에게 엄격했고, 능동적인 삶을 살게 되었죠. 그렇게 고등학교 시절은 제 인생을 바꿀 정도로 최고의 선택이 되었고, 부모님마저 지금의 저를 신기하게 생각하시기도 해요.

# 선택을 후회 없게 만들기

후회 없는 선택을 하는 것은 너무나도 중요하지만, 만족스럽지 못한 선택을 후회 없게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선택 자체에 너무 큰 부담감을 가지지 말고, 그 선택 뒤의 행동에 무게를 두고 실천해 나간다면 조금 더 마음 편하게 선택하고 열심히 살아가게 하는 원동력을 얻을 수 있으리라 믿어요. ‘최선을 선택하고, 그 선택을 후회 없게 만들며 살자!’가 이제는 제 인생의 모토가 되었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학 입시’라는 큰 파도는 너무나도 어려울 거예요. 학창 시절의 정점을 찍을 결과이기도 하고, 대학이나 학과를 선택함으로써 나의 남은 인생을 좌우하기도 하겠죠. 저 또한 제 모토를 두고도 ‘이 학교를 가는 것이 맞을까’, ‘이 대학을 가면 후회하지 않을까’ 끊임없이 생각했어요. 입시를 끝낸 지금으로 말씀을 드리자면, 중요한 것은 어떤 선택이든, 자신이 고른 선택이라면 그 후에 절대 후회 없게 열심히 사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이에요. 저도 제 인생의 모든 선택을 최고의 선택으로 만들기 위해 열심히 살고 있는 것처럼, 포스테키안 구독자 여러분들도 앞으로 선택을 했다면 후회 없게 열심히, 긍정적으로 살아가길 바라요!! 늘 응원할게요! :)

ALIMI 27기 무은재학부 김나림

예비 포스테키안 친구들 많이 질문해 주세요!

기사 모아 보기
공유하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