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CHIAN 기사 보기

[2021 여름호] 감정 소모에 에너지를 허비하지 마세요

  • 남현동
  • 2021-10-08 07:00:56

2021 SUMMER 알스토리②

감정 소모에 에너지를 허비하지 마세요
Do not waste your energy on emotional exhaustion


‘감정 소모에 에너지를 낭비하지 마라’
이 말을 가슴에 깊게 새긴 후에는 절대로 자신과의 싸움을 하지 않으려고 했어요.

지금을 떠올렸을 때, 학업에 대한 후회가 남지 않을 정도로 자신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는 태도를 가지는 것이 필요해요.

무은재학부 21학번 남현동
작년부터 계속된 비대면 상황에 여러분들은 잘 적응하고 있나요? 어느덧 밖에 나갈 때 마스크를 쓰는 것과 어디를 가든 사람들과 거리를 두는 것이 일상이 되었는데요. 이러한 상황 속에서 자신이 원하는 것들을 계획하고 목표를 달성해 나가는 여러분들이 굉장히 대견스럽습니다. 그래도 아직 이 상황 속에서 공부해 나가는 것이 굉장히 어렵다고 생각해요. 저 역시 고3 수험 생활을 코로나 19 상황 속에서 보냈고, 그 시기에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굉장히 힘들었던 기억으로 자리하고 있어요. 특히나 미래를 위해 지금 뭘 해야 할지, 내가 한 활동이 혹시나 다른 친구들에 비해 뒤떨어지는 것이 아닌지 등과 같은 고민과 걱정으로 매일을 보냈어요. 지금 여러분들 중에서도 저와 같은 고민을 하는 친구가 있을 것 같아요. 지금부터 제가 해드릴 이야기가 고3 수험생뿐만 아니라 전국의 포스테키안 구독자 친구들에게 조그마한 도움이라도 되었으면 좋겠어요.

# 자신과의 싸움

학교라는 공동체 안에서 살아가다 보면, 친구들이나 선생님들 혹은 부모님, 심지어는 자기 자신과 다투는 경우가 있을 거예요. 원인이 무엇이 되었든, 다툼의 결과는 항상 자신과 남을 무기력하고 우울하게 만들죠. 이렇게 생긴 부정적인 감정들은 인간관계에 대한 불신과 더불어 공부에도 지장을 줄 수 있어요. 남과의 다툼은 화해의 과정을 통해 해결할 수 있지만 자신과의 싸움은 스스로를 위로하기 굉장히 힘들어요. 여기서 말하는 자신과의 싸움은 남과의 비교, 이루지 못한 목표에 대한 자책, 성적에 대한 불안감 등을 말해요. 이러한 것들은 자신에게 있어서 굉장한 감정적인 소모를 일으켜요. 저 역시도 불안함과 무기력함이 최고조에 달했던 시기가 있었어요. 친구들은 얼마나 공부했을까, 친구들보다 내 생활기록부가 부실하면 어떡하지, 공부 방법이 이게 맞는 건지 등과 고민이 코로나 19 상황과 겹치면서 정신적으로 굉장히 힘들었어요. 부정적인 감정들은 공부에 집중해야 하는 시기인 고3이었던 저를 무기력함과 걱정 속에 하루하루 보내게 했죠.

# 감정 소모에 에너지를 낭비하지 말기

그럴 때마다 저는 이 말을 떠올렸어요. ‘감정 소모에 에너지를 낭비하지 마라’ 즉, 하루에 자신이 쓸 수 있는 에너지의 총량이 정해져 있다고 생각하고, 이를 감정 소모로 헛되이 보내는 일을 최대한 줄이자는 말이에요. 특히 공부할 때, 공부와 관련되지 않은 일들을 생각하거나, 다른 사건들이 공부에 영향을 주는 일을 줄이는 것은 더더욱 필요해요. 이 말을 가슴에 깊게 새긴 후에는 절대로 자신과의 싸움을 하지 않으려고 했어요. 남들이 공부를 얼마나 많이 하고 생활기록부를 채우기 위해 얼마나 열심히 활동하든, 신경 쓰지 않았어요. 내가 해야 할 일, 내가 하고 싶은 일, 내 목표를 위한 일들에 최선을 다하고, 나중에 다시 돌아봤을 때 나 자신에게 부끄럽지 않은 결과물을 내는 데 집중했어요. 그렇게 하니 자연스럽게 공부나 활동에 온전히 집중할 수 있었고, 전보다 훨씬 높은 효율로 좋은 퀄리티의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었어요.

여러분이 지금 겪고 있는 시기가 얼마나 어려운지 알고 있어요. 스스로도 ‘너무 힘들어… 포기하고 싶어…’, ‘내가 이걸 왜 하는 거지?’라는 생각도 여러 차례 들 것이고, 점점 공부하는 목적을 잃어갈 수도 있어요. 하지만, 여러분들은 아직 인생의 약 20% 정도의 지점을 지나고 있을 뿐이에요. 누구나 다 겪을 수 있는 일이고, 여러분들을 격려해 줄 사람들도 주변에 많을 거예요. 그렇기에 스스로 나중에 지금 이 시점을 떠올렸을 때, 학업에 대한 후회가 남지 않을 정도로 자신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는 태도를 가지는 것이 필요해요. 또한, 괜한 일로 감정적인 스트레스를 받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그래도 만약, 너무 힘들다는 생각이 든다면 그날 하루는 편히 쉬면서 잡다한 생각들을 다 날려버리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포스테키안 구독자 여러분들! 자신의 감정을 잘 컨트롤하면서 모든 일에 크게 스트레스 받지 않는 수험생활 보내길 바라요. 여러분들이 만들어갈 후회 없는 수험생활을 응원하겠습니다:D

ALIMI 27기 무은재학부 남현동

예비 포스테키안 여러분! 궁금한 점이 있으면 언제든지 편하게 질문하세요!

기사 모아 보기
공유하기
목록